판매 종료
*본 상품은 교환권으로 사용처(티처몰)에서 상품주문을 완료해주셔야 배송이 시작됩니다.
※ 상품정보제공고시 ▶ 저자 최선경 외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 ▶ 출판사 즐거운학교 ▶ 쪽수 내지 : 216쪽(4도 ) ▶ 가격 18,000원 ▶ ISBN 979-11-6436-002-2 ▶ 부가 기호 13370 ▶ 판형 180*256mm ▶ 두께 18mm ▶ 발행일 2018년 8월 31일
■ 책 소개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해 나가는
체인지메이커의 시대가 온다!
오늘날 세상은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고, 기존의 획일적인 규칙과 틀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사회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처럼 한 치도 예상할 수 없는 세상 속에서 새롭게 발생하는 문제에 재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소수의 리더나 전문 단체뿐 아니라 사회 구성원 모두가 변화와 문제해결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 자신의 아이디어와 자기주도적인 실행을 통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사람, 즉 체인지메이커(changemaker)이다. 체인지메이커는 공감 능력, 리더십, 팀워크 및 주체성과 문제해결 능력을 바탕으로 지역 사회에 존재하는 사회문제를 인식하고 해결 방안을 도출하면서 변화를 만들어 나가는 사람들이다.
청소년기에 크든 작든 행동을 통해 내 주변의 작은 문제를 해결해 보는 경험을 쌓아 간다면 더 큰 문제를 만나도 두려워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될 것이다. 이렇듯 자라나는 세대가 꿈을 품고, 팀을 이루고, 자기가 속한 세상을 바꾸어 보는 경험을 갖게 하는 것이 바로 체인지메이커 교육이다.
미래 사회의 인재를 키워 내는
체인지메이커 프로젝트 수업
21세기 교육은 미래 사회에 인류가 마주할 문제들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 주어야 하는데, 학생이 사고하고, 탐구하며, 성찰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생을 참여시키고 지도할 수 있는 수업 형식이 필요하다. 지금 바로 학생들 앞에 있는 현실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며 변화시키는 데 참여케 하는 교육, 나아가 교사가 문제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자신의 주변에서 문제점을 발견하여 이를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과정을 배우는 것이 바로 체인지메이커 프로젝트 수업이다.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의 교사들은 진정한 프로젝트 수업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자기 주변의 문제를 발견하고 그 해결책을 고민하는 과정을 거쳐 자신이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성취감을 느끼도록 해주는 수업이라고 믿고 체인지메이커 프로젝트 수업을 발전시켜 왔다. 그리하여 체인지메이커 여정과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에르디아 비경쟁 토론을 활용하여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주변에 있는 문제를 발견하여 그 해결책을 탐구하고 실천하며, 그 과정과 결과를 공유하여 선한 영향력을 퍼뜨리기를 강조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운영해 온 과정을 이 책에 담았다.
창체나 자율 동아리로 운영해 본 경험부터 전체 학생들에게 소개할 방법을 고민하면서 교과별 프로젝트 학습에 적용하기까지 열정을 가지고 한 땀 한 땀 정성 들여 진행했던 교사들의 생생한 경험담이 이 책에 담겨 있다. 4차 산업혁명으로 변화할 미래 사회에 꼭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함께 노력한 교사와 학생들의 변화와 도전을 만날 수 있을 것이며, 학생들의 생각과 마음을 키워 줄 수 있는 프로젝트 학습을 고민하는 교사들에게 힘이 되고 영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추천합니다!
달라지고 있다! 세상, 사회, 교육……. 그 중심에 체인지메이커 교육이 있다. 다른 사람이 가져오는 변화를 기다리기만 한다면 변화는 결코 오지 않을 것이다. 이 책은 교육의 변화를 갈망하는 자랑스런 교사들의 이야기이다. 최선경 선생님을 중심으로 한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의 활동을 가까이에서 지켜본 터라 더욱 자랑스럽다. 이 책을 집어든 여러분도 이미 체인지메이커이다.
― 이동길(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 교장)
교육 현장에 붕괴된 교실 수업을 일으켜 세우고, 침묵하는 교실 수업에 이야기를 끌어내고 꿈을 자라게 하는 노력들이 이루어지면서 교사들을 중심으로 ‘함께 배우는 문화’가 만들어지고 있다.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 또한 같은 목표를 향해 구성된 자생적 학습공동체로서 배움과 고민을 나누어 온 것으로 안다. 그 발자취를 모아 이렇게 책으로 출간한다니 그 노고에 큰 감사와 박수를 보낸다. 아울러 이 노력이 ‘살아 꿈(dream)틀거리는 교실에 대한 열망’을 가진 많은 교사들에게 큰 힘이 되어 줄 것을 기대한다.
― 채위숙(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 교감)
우리는 늘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원하며 변화를 추구한다. 그런데 대부분 그 변화가 ‘나’를 위한 것일 때가 많다. 체인지메이커가 주목받는 것은 ‘다른 사람’과 ‘우리’를 위한 변화를 생각하기 때문이다. 체인지메이커 교육은 학생들의 생각과 마음을 키워 줄 수 있는 프로젝트 학습이다. 이 책은 따뜻하고, 보람 있고, 색다른 프로젝트 학습을 원하는 교사들의 수업을 변화시키는 체인지메이커가 될 것이다.
― 장경원(경기대학교 교수,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 자문위원, 『PBL로 수업하기』 저자)
21세기 창의융합 인재를 키우기 위해서는 교육 현장의 문화가 역동적으로 변화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맞는 철학이 ‘체인지메이커’가 아닐까 생각한다. 체인지메이커는 교사가 교실에서 수업을 변화시키고 도전하는 마음을 갖게 하고, 나아가 실천케 하는 원동력이 되어 주고 있다. 이러한 선생님을 만나는 학생들 또한 선생님과 함께 변화와 도전을 시작한다. 체인지메이커로서 교사 한 사람이 일으키는 교육운동은 작은 울림이 되어 퍼져 나가고 있다. 이 책은 그러한 울림에 더 큰 메아리가 될 것이다.
― 임정미(노변중학교 수석교사,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 자문위원)
전 세계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적할 새로운 교육과 수업을 찾아 동분서주하고 있다. 하지만 미래교육에 대한 거시적인 원론만 재생산될 뿐 현장 선생님들의 작지만 소중한 실천적 노력은 찾기가 쉽지 않았다. 이 책이 미래교육과 미래 수업을 고민하는 이 땅의 많은 교사들에게 큰 힘이 되어 주리라 믿는다.
― 정강욱(대구광역시교육지원청 전문학습공동체 담당 장학사)
초불확실성, 초연결성으로 대변되는 변화의 시대에, 학생들에게 체인지메이커로서의 자신감과 역량을 키워 주는 일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21세기 교육은 미래 사회의 인류가 마주한 문제들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 주어야 하는데, 이런 힘을 키워 주기 위한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의 열정과 결실에 경의를 표한다.
― 양운택(경기도 양평교육지원청 과장)
2015년에 체인지메이커 교육 무브먼트를 시작하며 수많은 교육혁신가와 교사들을 만날 수 있었다. 그 과정에서 배움을 다시 학습자 중심으로 되돌리기 위해 학교 환경을 변화시키는 일에 모두가 관심을 갖고 있지만 혼자서는 할 수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가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이다. 같은 지역에서, 같은 고민을 하고, 직접 실천하며, 그 결과물까지 나누는 교육혁신 실천가들이 더 많아지길 바란다.
― 김하늬(유쓰망고 대표)
이 책이 무엇보다 감동적인 것은 수업 현장에서 시행착오를 겪으며 얻은 귀한 인사이트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체인지메이커 교육에 누구보다 열정을 가지고 한 땀 한 땀 정성 들여 진행했던 선생님들의 생생한 경험담이 담겨 있어 더 깊은 영감과 자신감을 보여준다. 체인지메이커 교육을 시도해 보고 싶은 선생님들에게 힘이 되고 영감을 주는 좋은 친구가 될 것이다.
― 최송일(에르디아 대표,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 저자
최선경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 영어 교사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 회장
『프로젝트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 『선생님의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 역자
littlejazz@hanmail.net
https://blog.naver.com/dntjraka75
https://band.us/band/59626900(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 밴드)
http://ssam.teacherville.co.kr/gotothefutureschool
김재형
SAP 코리아 고객 혁신 위원
대구 디자인씽킹 공동체(DTC in Daegu) 공동 창립자
최송일
에르디아 대표
한양대학교 겸임교수(디자인씽킹)
김재우
성남 문원중학교 국어 교사
재우쌤의 여행학교 운영
성은주
대구 용산중학교 국어 교사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원
김예슬
대구 용산중학교 한문 교사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원
박성호
대구 월성초등학교 교사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 운영진
이재순
대구 율원중학교 과학 교사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 운영진
최은희
대구 천내중학교 도덕 교사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 운영진
오민경
대구 천내중학교 가정 교사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 운영진
*본 상품은 교환권으로 사용처(티처몰)에서 상품주문을 완료해주셔야 배송이 시작됩니다.
※ 상품정보제공고시 ▶ 저자 최선경 외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 ▶ 출판사 즐거운학교 ▶ 쪽수 내지 : 216쪽(4도 ) ▶ 가격 18,000원 ▶ ISBN 979-11-6436-002-2 ▶ 부가 기호 13370 ▶ 판형 180*256mm ▶ 두께 18mm ▶ 발행일 2018년 8월 31일
■ 책 소개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해 나가는
체인지메이커의 시대가 온다!
오늘날 세상은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고, 기존의 획일적인 규칙과 틀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사회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처럼 한 치도 예상할 수 없는 세상 속에서 새롭게 발생하는 문제에 재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소수의 리더나 전문 단체뿐 아니라 사회 구성원 모두가 변화와 문제해결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 자신의 아이디어와 자기주도적인 실행을 통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사람, 즉 체인지메이커(changemaker)이다. 체인지메이커는 공감 능력, 리더십, 팀워크 및 주체성과 문제해결 능력을 바탕으로 지역 사회에 존재하는 사회문제를 인식하고 해결 방안을 도출하면서 변화를 만들어 나가는 사람들이다.
청소년기에 크든 작든 행동을 통해 내 주변의 작은 문제를 해결해 보는 경험을 쌓아 간다면 더 큰 문제를 만나도 두려워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될 것이다. 이렇듯 자라나는 세대가 꿈을 품고, 팀을 이루고, 자기가 속한 세상을 바꾸어 보는 경험을 갖게 하는 것이 바로 체인지메이커 교육이다.
미래 사회의 인재를 키워 내는
체인지메이커 프로젝트 수업
21세기 교육은 미래 사회에 인류가 마주할 문제들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 주어야 하는데, 학생이 사고하고, 탐구하며, 성찰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생을 참여시키고 지도할 수 있는 수업 형식이 필요하다. 지금 바로 학생들 앞에 있는 현실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며 변화시키는 데 참여케 하는 교육, 나아가 교사가 문제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자신의 주변에서 문제점을 발견하여 이를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과정을 배우는 것이 바로 체인지메이커 프로젝트 수업이다.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의 교사들은 진정한 프로젝트 수업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자기 주변의 문제를 발견하고 그 해결책을 고민하는 과정을 거쳐 자신이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성취감을 느끼도록 해주는 수업이라고 믿고 체인지메이커 프로젝트 수업을 발전시켜 왔다. 그리하여 체인지메이커 여정과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에르디아 비경쟁 토론을 활용하여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주변에 있는 문제를 발견하여 그 해결책을 탐구하고 실천하며, 그 과정과 결과를 공유하여 선한 영향력을 퍼뜨리기를 강조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운영해 온 과정을 이 책에 담았다.
창체나 자율 동아리로 운영해 본 경험부터 전체 학생들에게 소개할 방법을 고민하면서 교과별 프로젝트 학습에 적용하기까지 열정을 가지고 한 땀 한 땀 정성 들여 진행했던 교사들의 생생한 경험담이 이 책에 담겨 있다. 4차 산업혁명으로 변화할 미래 사회에 꼭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함께 노력한 교사와 학생들의 변화와 도전을 만날 수 있을 것이며, 학생들의 생각과 마음을 키워 줄 수 있는 프로젝트 학습을 고민하는 교사들에게 힘이 되고 영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추천합니다!
달라지고 있다! 세상, 사회, 교육……. 그 중심에 체인지메이커 교육이 있다. 다른 사람이 가져오는 변화를 기다리기만 한다면 변화는 결코 오지 않을 것이다. 이 책은 교육의 변화를 갈망하는 자랑스런 교사들의 이야기이다. 최선경 선생님을 중심으로 한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의 활동을 가까이에서 지켜본 터라 더욱 자랑스럽다. 이 책을 집어든 여러분도 이미 체인지메이커이다.
― 이동길(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 교장)
교육 현장에 붕괴된 교실 수업을 일으켜 세우고, 침묵하는 교실 수업에 이야기를 끌어내고 꿈을 자라게 하는 노력들이 이루어지면서 교사들을 중심으로 ‘함께 배우는 문화’가 만들어지고 있다.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 또한 같은 목표를 향해 구성된 자생적 학습공동체로서 배움과 고민을 나누어 온 것으로 안다. 그 발자취를 모아 이렇게 책으로 출간한다니 그 노고에 큰 감사와 박수를 보낸다. 아울러 이 노력이 ‘살아 꿈(dream)틀거리는 교실에 대한 열망’을 가진 많은 교사들에게 큰 힘이 되어 줄 것을 기대한다.
― 채위숙(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 교감)
우리는 늘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원하며 변화를 추구한다. 그런데 대부분 그 변화가 ‘나’를 위한 것일 때가 많다. 체인지메이커가 주목받는 것은 ‘다른 사람’과 ‘우리’를 위한 변화를 생각하기 때문이다. 체인지메이커 교육은 학생들의 생각과 마음을 키워 줄 수 있는 프로젝트 학습이다. 이 책은 따뜻하고, 보람 있고, 색다른 프로젝트 학습을 원하는 교사들의 수업을 변화시키는 체인지메이커가 될 것이다.
― 장경원(경기대학교 교수,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 자문위원, 『PBL로 수업하기』 저자)
21세기 창의융합 인재를 키우기 위해서는 교육 현장의 문화가 역동적으로 변화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맞는 철학이 ‘체인지메이커’가 아닐까 생각한다. 체인지메이커는 교사가 교실에서 수업을 변화시키고 도전하는 마음을 갖게 하고, 나아가 실천케 하는 원동력이 되어 주고 있다. 이러한 선생님을 만나는 학생들 또한 선생님과 함께 변화와 도전을 시작한다. 체인지메이커로서 교사 한 사람이 일으키는 교육운동은 작은 울림이 되어 퍼져 나가고 있다. 이 책은 그러한 울림에 더 큰 메아리가 될 것이다.
― 임정미(노변중학교 수석교사,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 자문위원)
전 세계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적할 새로운 교육과 수업을 찾아 동분서주하고 있다. 하지만 미래교육에 대한 거시적인 원론만 재생산될 뿐 현장 선생님들의 작지만 소중한 실천적 노력은 찾기가 쉽지 않았다. 이 책이 미래교육과 미래 수업을 고민하는 이 땅의 많은 교사들에게 큰 힘이 되어 주리라 믿는다.
― 정강욱(대구광역시교육지원청 전문학습공동체 담당 장학사)
초불확실성, 초연결성으로 대변되는 변화의 시대에, 학생들에게 체인지메이커로서의 자신감과 역량을 키워 주는 일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21세기 교육은 미래 사회의 인류가 마주한 문제들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 주어야 하는데, 이런 힘을 키워 주기 위한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의 열정과 결실에 경의를 표한다.
― 양운택(경기도 양평교육지원청 과장)
2015년에 체인지메이커 교육 무브먼트를 시작하며 수많은 교육혁신가와 교사들을 만날 수 있었다. 그 과정에서 배움을 다시 학습자 중심으로 되돌리기 위해 학교 환경을 변화시키는 일에 모두가 관심을 갖고 있지만 혼자서는 할 수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가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이다. 같은 지역에서, 같은 고민을 하고, 직접 실천하며, 그 결과물까지 나누는 교육혁신 실천가들이 더 많아지길 바란다.
― 김하늬(유쓰망고 대표)
이 책이 무엇보다 감동적인 것은 수업 현장에서 시행착오를 겪으며 얻은 귀한 인사이트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체인지메이커 교육에 누구보다 열정을 가지고 한 땀 한 땀 정성 들여 진행했던 선생님들의 생생한 경험담이 담겨 있어 더 깊은 영감과 자신감을 보여준다. 체인지메이커 교육을 시도해 보고 싶은 선생님들에게 힘이 되고 영감을 주는 좋은 친구가 될 것이다.
― 최송일(에르디아 대표,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 저자
최선경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 영어 교사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 회장
『프로젝트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 『선생님의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 역자
littlejazz@hanmail.net
https://blog.naver.com/dntjraka75
https://band.us/band/59626900(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 밴드)
http://ssam.teacherville.co.kr/gotothefutureschool
김재형
SAP 코리아 고객 혁신 위원
대구 디자인씽킹 공동체(DTC in Daegu) 공동 창립자
최송일
에르디아 대표
한양대학교 겸임교수(디자인씽킹)
김재우
성남 문원중학교 국어 교사
재우쌤의 여행학교 운영
성은주
대구 용산중학교 국어 교사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원
김예슬
대구 용산중학교 한문 교사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원
박성호
대구 월성초등학교 교사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 운영진
이재순
대구 율원중학교 과학 교사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 운영진
최은희
대구 천내중학교 도덕 교사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 운영진
오민경
대구 천내중학교 가정 교사
대구체인지메이커프로젝트수업연구회 운영진
배송/결제
교환/환불